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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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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학송 (중앙민족대학)
저널정보
길림성민족사무위원회 중국조선어문 중국조선어문 2019년 제6호(통권 제224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76 - 82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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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대학생들은 영상시대에 출생하여 영상물을 통하여 ‘이야기’를 접하고 보고 들으면서 성장해왔다. 이러한 그들에게 어떻게 문학리론과 같은 추상적인 지식을 잘 가르칠 것인가는 우리가 주목하고 고민해야 할 문제이다. 영화나 드라마는 소설에서 다루는 ‘이야기’를 문자매체로부터 영상매체에로 전변시킨 것이기에 전통적인 문학작품과 많은 공통점을 갖고 있다. 때문에 문학리론교육에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활용과정에서 대중적인 영상물에는 예술성이 결핍하고 영상물의 직관성과 형상성은 학생들의 상상력, 론리성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등 문제에 대해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문학리론교육은 경전 문학작품을 중심으로 진행하되 시대의 변화와 대학생들의 현황에 근거하여 필요하고 가능한 부분에서 영상물을 실례로 들어 학습효과를 높여나가야 한다.

목차

[론문요지]
1. 들어가며
2. 문학리론교육에서의 영상물 활용의 필요성
3. 문학리론교육에서 영상물 활용의 실제
4. 문학리론교육에서 영상물 활용의 주의점
5. 나오며
참고문헌
[论文摘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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