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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경수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새한철학회 철학논총 철학논총 제98집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55 - 76 (22page)
DOI
10.20433/jnkpa.2019.10.9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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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구스티누스의 『질서론』(De ordine)은 카펠라의 저작에 앞서 7자유교과를 체계적으로 다룬 최초의 작품이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이 저작에서 3학(trivium)과 4과(quadrivium)의 기본 형태를 제시하고 7자유교과의 의미와 정당성을 철학과 기독교적 가치로 입증하는 데 천착한다. 그에게 있어 7자유교과는 총체적 지식, 즉 우주적 질서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임과 동시에 우주적 질서(ordo universitatis)의 일부분이다. 아우구스티누스는 보편적 우주의 질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자유교과가 반드시 가르침의 올바른 순서(ordo eruditionis)에 의해 확장해야만 한다고 말한다. 그는 7자유교과를 언어 분과와 수학분과로 나누는데, 이렇게 나눌 수 있는 근거도 필연적 발달 단계에 따른 것이다. 또한 그는 7자유교과가 이성적 활동에 최적화된 교과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개별 교과는 이성(ratio)의 활동 여부에 따라 우선순위를 갖는다고 강조한다. 아우구스티누스의 7자유교과는 철학과 기독교적 가치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로마의 학자들과 구분되며, 자유교과를 표준화하려고 노력한다는 점에서 그리스 학자들과 구분된다. 또한 자유교과의 위상을 신적 질서의 일부분으로 상정한다는 점에서 이전 기독교 학자들과도 구분된다. 아우구스티누스의 7자유교과는 단순히 로마의 자유교과를 기독교적으로 변용한 것이 아니라, 전문화된 로마의 자유교과 체제에 신적 질서와 그리스의 철학적 정당화를 종합하여 독특한 자유교과 체제를 구성한 것이다. 중세 학자들은 카펠라의 문학적인 내용을 적극 수용하여 7자유교과를 발전시켰지만, 자유교과의 존재 이유를 밝혀주는 아우구스티누스가 없었다면 800년 동안 7자유교과에 천착하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목차

한글 요약
Ⅰ. 서론
Ⅱ. 7자유교과의 기원으로서 『질서론』
Ⅲ. 『질서론』에 나타난 7자유교과의 학문적 지위
Ⅳ. 『질서론』에서 7자유교과의 체계
Ⅴ.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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