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형 (영산대학교)
저널정보
영산대학교 동양문화연구원 동양문화연구 동양문화연구 제22권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33 - 26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논어교과의 효과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대학 교양과목으로서 논어 교과의 가치를 논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가정한 교과의 효과성은 학생들의 평가 및 만족도로서 학생들의 직접적인 평가를 통하여 교과의 성과 분석과 수업 개선에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논어교과를 교양필수로 지정하여 운영하는 대학을 사례로 하여 학생들의 논어교과 및 다른 교양과목에 대한 강의 평가 결과를 분석하였다. 강의평가 문항 중 비교가능한 수업요소로서 학생과의 소통, 수업내용 이해, 실력향상도, 만족도 등의 4개 요소를 추출하였고, 이것에 대한 논어교과 수업방식간 그리고 다른 교양과목간 차이를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논어교과 일반강의방식은 수업내용 이해도, 수업 만족도 등에서 다른 수업방식에 비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논어교과의 이 강의방식은 타 인문 교양교과와 비교해서도 학생과의 소통, 수업내용 이해, 실력향상도, 만족도 등 모든 항목에서 더 효과적인 것으로 평가되었다. 논어교과 영어연계강의의 경우는 교수의 소통 노력과 관련해서는 높이 평가되었지만, 수업내용 이해도, 수업 만족도 등에서는 덜 효과적인 것으로 평가되었다. 타 인문 교양교과와 비교하면 학생과의 소통과 실력향상도에서는 더 효과적이었으나, 수업내용 이해와 수업 만족도에서는 덜 효과적인 것으로 평가되었다. 논어교과 사이버강의는 다른 수업방식과 타 인문 교양교과에 비해 모든 항목에서 낮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토론중심 교양교과는 논어교과의 모든 수업방식과 타 인문 교양교과에 비해 교과 효과성과 관련한 모든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결론적으로 학생들은 논어의 교과로서의 가치를 충분히 공감하고 있으므로 그 내용에 충실한 방법으로 개선하고 수업내용에서 다른 내용과 연계할 필요가 없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논어교과에서 사이버강의는 수업 내용을 온라인으로 전달하는 방법 이외에 이해의 깊이를 심화시킬 수 있는 상호작용의 방법이 병행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토론중심의 교양수업 방식은 논어 교과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중요한 사례가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