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윤정 (용인대학교)
저널정보
영산대학교 동양문화연구원 동양문화연구 동양문화연구 제22권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97 - 231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 인문고전 교양교육에서 『논어』·『맹자』를 읽기 자료로 선정하고 수업한 사례를 분석한 것이다. 『논어』와 『맹자』 텍스트를 대학 교양교육의 자료로 삼았을 때 활용 방법과 학습자의 수용 양상을 고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고에서는 『논어』·『맹자』 텍스트를 대학 교양교육의 자료로 활용한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학습자가 어떠한 양상으로 수용하는지 살펴보았다. 학습자의 글쓰기 자료를 분석한 결과 『논어』·『맹자』 텍스트를 수용하는 태도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양상을 보였다. 첫째, 현실적 가치 판단의 기준점으로 파악하였다. 둘째, 삶의 지혜로써 수용하는 양상을 보였다. 셋째, 현실과 이상의 간극을 발견하였다. 『논어』·『맹자』 텍스트를 대학 교양교육의 자료로 활용하는 것은 비전공자들에게 인문고전의 필요성을 깨닫게 하는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논어』·『맹자』 텍스트를 실제로 접해볼 기회가 별로 없는 비전공자들에게 선별된 자료라도 직접 읽고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중요하다. 학습자들은 이 과정을 통해서 인문고전과 현대적인 가치와의 조화를 모색해 볼 수 있고, 자신의 삶과의 관련성을 탐색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