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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재영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0집 제4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85 - 100 (16page)
DOI
10.20977/kkosea.2019.20.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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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공예사를 살펴봄으로써 “공예는 예술과 분리된 오브제”라는 개념이 오해였음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오랫동안 공예는 예술과 통합되어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특히 최근 동시대의 공예는 일상생활과의 경계가 해체되는 가운데, 사회참여적이고 장소지향적인 특성을 보이는 바, 단순한 오브제로부터 벗어나는 특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가 공예교육에 시사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로 하여금 공동체를 둘러보고, 공동체를 위한 사회적 기능을 담당할 수 있는 공예작업을 경험해보게 한다. 둘째, 공예작품을 자족적인 오브제로 간주하기보다는 학습자의 삶이 녹아 있는 장소 속에서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만드는 것으로 인식을 전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작업의 주체는 모든 학생들이며, 모든 학생들의 삶을 위하여 진행되어야 한다.

목차

요약
서론
공예와 순수예술, 그 범주 (비)분리의 역사
동시대의 공예 예술, 일상생활로의 수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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