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5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1 - 10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가 급속히 변화하면서 종업원들의 자발적인 업무 수행이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었다. 이에 종업원들은 Job Crafting 전략을 이용하여 그들의 업무 자체의 범위나 방법 (Task Crafting), 업무에 대한 인식 (Cognitive Crafting), 그리고 직장 동료들과의 관계 (Relational Crafting) 등을 자신의 능력과 환경에 맞도록 자발적으로 변화시켜 업무의 효율성 증진을 꾀하고 있다. 이와 같은 Job Crafting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기존의 연구에서는 종업원들의 Job Crafting 행동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성과를 발견하고 검증하는 데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가장 널리 알려진 성과는 종업원들의 업무 몰입도일 것이다. 그러나 종업원들의 Job Crafting 활동이 어떤 과정을 거쳐서 그들의 업무 몰입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탐색한 논문은 매우 드물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 과정에서 어떤 환경 변수들이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하여 보았다. 과거에 비하여 현재의 업무환경의 가장 큰 변화는 업무가 매우 복잡해졌다는 점과 업무에 있어서 정보통신기술 (ICT)의 활용이 보편화되었다는 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의 현재 업무 환경의 특징들 (업무가 복잡화되면서 발생한 개인의 역할 모호성과 ICT의 활용으로 인한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이 Job Crafting이 업무 몰입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어떤 작용을 하는지를 실증적으로 탐색하여 보았다. 연구 결과, 역할 모호성은 Cognitive Crafting과 Relational Crafting이 업무 몰입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매개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ICT 활용으로 인한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정도는 Cognitive Crafting가 업무 모호성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조절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