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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화행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103 - 131 (29page)
DOI
10.47020/JLC.2019.11.23.4.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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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NIE를 경험한 한국과 독일의 대학생들이 학교 NIE의 환경 및 효과, 지향점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규명하는 데에 있다. 독일과의 비교를 통해 우리나라 학교 NIE에 던지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를 보면, NIE의 장점에 대한 인식에서 한국 응답자들이 사회변화에 대한 분석력 향상에 도움, 유용한 정보 습득 및 지식 향상, 비판적 기사 읽기와 다른 견해 수용 능력을 제시한 반면, 독일 응답자들은 시의적 이슈 활용성과 분석 학습방법 습득 등의 장점을 제시하였다. NIE의 개선점에 대한 인식에서 한국 응답자는 교사의 특정 신문 선호의 문제를 제기하고, 독일 응답자들이 지도교사 성향에 따른 중립성 저해 문제를 개선점을 제기하고 있어서 양국간에 유사성이 나타났다. NIE의 효과 중 신문이용 및 신문구독 효과에 대한 인식 결과는 한국 응답자들이 대체로 긍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었으나, 독일의 경우에는 산업적 효과에 대해 일부 응답자가 부정적인 인식을 보여서 양국간 차이를 보였다. NIE의 미디어 비판적 해독 능력 향상 효과에 대한 인식에서는 한국과 독일의 응답자들 모두에게서 공통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이 보였다. NIE의 핵심 목표 인식에서는 한국 응답자들이 수용자 인식개선, 흥미유발, 사회 참여 유도를 제시한 반면, 독일 응답자들은 시의적 이슈에 대한 관심 및 비판적 시각과 사고능력 형성을 제시하여 차이를 보였다. NIE 활성화를 위해서 정부, 학교, 신문사가 해야 할 노력에 대해서는 두 가지 즉, NIE의 독립 교과목 지정과 신문의 무상 제공에 있어서 양국 응답자의 공통적인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선행 연구 고찰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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