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혁규 (백제예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26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269 - 29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학 학부 및 대학원에서 운영되고 있는 예술경영 교과과정의 현황 및 문제점을 도출하고 더 나아가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미국 예술행정교육자협회(AAAE)의 표준교과목 기준을 활용하여 국내 예술경영 교과과정을 분석하였다. 국내 예술경영 교과과정을 운영하는 학과 및 교과목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현황분석 및 교과과정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예술경영학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대학 별 교과과정은 다소 상이하였다. 또한 사회 변화에 맞추어 AAAE의 교과과정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지만 국내 예술경영 교과과정은 변화에 대한 능동적인 대처가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개선 방안으로 예술경영 표준교과목 기준 설정, 실무교과목의 질적 성장 방안 마련, 지역사회 연계 강화를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3. AAAE 교과과정 기준을 활용한 국내 예술경영 교과과정 분석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600-000121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