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유진 (경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3권 제11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169 - 180 (12page)
DOI
10.21298/IJTHR.2019.11.33.11.1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항공서비스학과의 취업영어수업으로서 토익수업에 대한 수업성취도에 대한 학년별 수업성취도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여 학년별 토익수업에 대한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조사자료는 경북지역의 K대학 항공서비스학과 1~4학년 재학생 을 대상으로 구글SNS를 활용한 전자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26부를 회수하여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응답자의 토익점수별 분포에서는 500~695점이 102명(45.1%)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500점미만이 36명(33.1%), 700점이상이 33명(16.8%)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년별 토익점수 분포에서 학년이 올라갈수록 높은 점수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이분석 분석결과로서, 취업영어능력 성취도에서는 영어읽기능력 향상, 영어듣기능력향상, 영어말하기능력향상, 등 3가지 항목에서 2학년과 4학년이 높게 나타났고 반면에 1학년과 3학년은 낮게 나타났다. 영어의사소통능력향상 항목에서는 2학년이 높게 나타났고, 4학년은 중간, 1학년과 3학년은 낮게 나타났다. 취업영어수업 성취도에서는 토익을 전공과목으로 지정에서는 2학년과 3학년이 높게 나타났고, 1학년과 4학년은 낮게 나타났다. 토익을 학점부과방식의 수업에서는 4학년이 높게 나타났고, 2학년은 중간, 1학년과 3학년은 낮게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