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中村有里 (仁川大学校)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62집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39 - 61 (23page)
DOI
10.14817/jlak.2019.62.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요코하마의 지역브랜드육성사업인 “Yokohama goods 001(ヨコハマ・グッズ横濱001)” 과자 부문에서 선정된 상품을 대상으로 패키지상의 문자와 화상(일러스트, 디자인 등)을 단서로 하여 상품명에 기재된 요코하마의 문자표기에 투영되어 있는 지역 정체성(local identity)을 고찰하였다. 그 결과 크게 다음의 4가지 유형으로 도출하였다.
(1) 상품명에 요코하마라는 지명이 포함되어 있는 상품 총 39건 중 “横浜” 17건(43.6%), “横濱” 17건(43.6%), “ヨコハマ” 4건(10.3%), “YOKOHAMA” 1건(2.6%), 기타 0건이었다.
(2) “横浜”라는 한자표기에는 지역의 “명물, 명소”나 “현재의 모습” 및 “역사를 이어 받으면서도 계속 새로운 내러티브(物語)의 무대이기도 하는 도시”라는 지역 정체성이 투영되어 있다고 생각이 된다.
(3) “横濱”“라는 예전의 자체(旧字体)를 혼용한 한자표기에는 지역의 ”역사성“이나 ”과거의 모습“ 및 ”고급”이라는 이미지가 투영되어 있다고 생각이 된다.
(4) “ヨコハマ”라는 가타카나표기에는 “항구도시”라는 지역 정체성 및 “세대를 추월한 친근감”이라는 이미지가 투영되어 있다고 생각이 된다.

목차

Abstract
1. はじめに
2. 先行研究
3. 調査方法
4. 調査結果
5. 考察
6. まとめ
7. 今後の課題
参考文献
요지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730-0001260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