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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양례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저널정보
한국여성체육학회 한국여성체육학회지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 - 14 (14page)
DOI
10.16915/jkapesgw.2019.12.3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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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여성 스포츠리더 교육이 성인지 감수성(젠더의식, 양성평등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교육내용 선정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여성 스포츠리더 교육(차세대 리더와 리더 과정) 참여자이며, 교육 참여 전과 참여 후 설문조사에 모두 응답한 30명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설문지는 하경애(2018)의 문항을 기초로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 후 이용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한 통계방법은 빈도분석과 t검증이다. 이러한 절차를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 스포츠리더 교육 참여 전의 성인지 감수성 분석결과, 교육과정에 따라 성인지 감수성에 유의한 차이는 없었지만 양성평등의식이 젠더의식보다 높았다. 한편, 양성평등교육 참여 경험자가 무경험자보다 성인지 감수성이 높았다. 둘째, 여성 스포츠리더 교육 참여 전․후의 성인지 감수성 분석결과, 교육 전보다 교육 후에 성인지 감수성이 모두 증가했으나 통계적 유의성은 없었으며, 리더 과정의 양성평등의식만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한편, 교육 전·후 성인지 감수성은 양성평등교육 참여 무경험자의 젠더의식만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여성 스포츠리더 교육이 전반적으로 성인지 감수성 향상에 영향은 미쳤지만 통계적 유의성 확보 정도는 낮아 효과가 제한적이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성인지 감수성 향상을 위한 교육내용의 확대가 필요하다. 한편, 양성평등교육 참여 무경험자가 유경험자에 비해 교육 참여 후 성인지 감수성의 증가폭이 컸다. 이는 여성 스포츠리더교육 참여자의 성인지 감수성 관련 교육 참여유무 등 사전 조사에 기반 한 교육내용 선정 및 운영 필요성을 뒷받침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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