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83집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65 - 9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유의어 ‘지금’과 ‘이제’의 의미 차이를 밝히는 것과 더불어 결합 구성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두 어휘를 교육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지금’과 ‘이제’의 의미 변별을 위해 한국어 교재, 학습자의 쓰기 자료, 말뭉치 자료에서 ‘지금’과 ‘이제’가 쓰인 문장을 추출해 두 어휘를 교체하는 방법을 적용하였다. 그리고 ‘지금’과 ‘이제’가 사용된 예문을 검토하여 두 어휘의 결합 구성 및 사용 환경을 분석하였다. 그 다음 모든 결과를 종합하여 실제 교육 현장에서 초급과 중급의 학습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 요약
1. 서론
2. 말뭉치 자료에서 ‘지금’과 ‘이제’
3. 한국어 학습자 쓰기 자료에서 ‘지금’과 ‘이제’
4. 한국어 교재에서 ‘지금’과 ‘이제’
5.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지금’과 ‘이제’의 교육 방안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710-000227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