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현정 (동국대학교) 권대원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20집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7 - 152 (36page)
DOI
10.37918/kce.2020.01.120.1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명화와 번스타인의 생각도구를 활용한 통합적 접근이 유아의 그림표현력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G시에 소재한 Y와 K유치원의 만5세반 유아 50명(실험집단 25명, 통제집단 25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처치는 실험집단의 유아를 대상으로 생활주제에 적합한 명화 12편을 선정하여 명화 감상활동과 확장활동이 약 50분 동안 주 1회씩, 총 12회기로 진행되었다. 교수 · 학습 방법은 명화를 소재로 ‘관심 갖기’ - ‘탐구하기’ - ‘해석하기’ - ‘체험하기’ - ‘정리하기’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PC(win 2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공분산분석(ANCOVA)으로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명화와 번스타인의 생각도구를 활용한 통합교육활동은 실험집단유아들의 그림표현력과 정서지능을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 활용된 명화와 번스타인의 아홉 개의 생각도구는 유아의 사고 교육과 교육활동에 적합한 교수매체일 뿐 아니라 명화와 번스타인의 생각도구를 활용한 통합적 접근이 유아에게 효과적인 교수 · 학습 방법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5-0002325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