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윤희 (한양여자대학교) 여선옥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09 - 126 (18page)
DOI
10.21213/kjcec.2019.19.4.1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에서 이루어지는 영아반 교사들의 음률활동 지도경험을 들어보고 그 경험의 내용을 분석해 보고자 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영아반 교사 3명의 이야기를 듣고 현장 텍스트(field texts)를 구성하고 해석과 분석을 통해 연구 텍스트(research texts)로 구성하여 의미를 밝히는 내러티브 탐구방법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 영아반의 음률활동은 첫째, 신체 표현활동의 어려움과 한계로 인해 음악활동 중심으로 한정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영아반의 흥미 영역인 음률영역이 활성화 되고 있지 않음을 알게 되었다. 셋째 영아들의 자발적인 음률 활동에 대한 이해 부족 및 개별 활동에 따른 교사의 체력 소진으로 단조로운 음률활동 지도방법이 반복되고 있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연령 및 음률놀이 사례별 다양한 교수법과 경력 및 역량에 따른 컨설팅 형태의 소규모 교사교육의 필요성, 그리고 융통성 있는 보육환경의 구조적 개선 및 창의적인 환경구성에 대한 필요성 그리고 교사 자체 역량 강화를 위한 소규모 학습공동체를 제언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이야기하기: 음률활동 지도 경험에 대한 영아반 세 교사의 이야기
Ⅳ. 다시 이야기하기: 세 영아반 교사의 음률활동 지도 경험 분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