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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재원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대소설학회 현대소설연구 현대소설연구 제76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31 - 61 (31page)
DOI
10.20483/JKFR.2019.12.76.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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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까막소(감옥)’가 김정한의 소설에서 핵심적인 공간이라는 점에 주목하여, 이를 매개한 공간정치가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저항’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고찰했다. 나아가 까막소를 전면화하면서, 한편으로 까막소를 벗어나는 바깥에 대한 상상이 어떻게 재현되고 있는지 잠재성을 타진하고자 했다.
공간 까막소는 요산 소설 안에서 서사를 파국으로 이끌며 종결시키는 공간이기도 하지만, 새로운 서사의 출발점이 되는 가능성을 암시하기도 한다. 이때 새로운 출발점은 감옥의 통치, 지배이데올로기에서 벗어나는 지점이며, 새로운 공간-주체의 탄생이 예고되는 자리이다. 일제 강점기나 근대화시기 농민, 민중들의 서사는 까막소와 매개되면서 파국으로 종결되었다. 이때 까막소는 이들에게 공포의 공간으로 작동하면서 없는 죄도 고백하게 만들며 동일성의 세계를 구축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 반면, 일제 강점기나 해방 이후 지식인들의 서사는 까막소와 매개되면서 오히려 저항적 주체로 탄생되는 경향성을 보였다. 이처럼 수난과 저항의 이중성을 내포하고 있는 ‘까막소’의 전면화를 통해 궁극적으로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탈(脫)까막소에 대한 상상일 것이다. 요산 소설 안에서 까막소 안으로 회수할 수 없는(되지 못하는) 공간을 중심으로 탈감옥의 상상력을 탐문했다. 특히 「수라도」의 취약한 자들이 모여 소란스러운 미륵당의 공간성을 지배공간의 질서와는 다른 공간적 실천으로 주목하였다.

목차

요약
1. 들어가며: 글쓰기 출발점으로서의 ‘까막소’
2. 토포포비아의 감옥, 추방의 서사
3. 감옥의 부당 전유: 정치적 주체의 탄생과 저항 공간
4. 탈감옥의 공간적 상상력, 취약한 자들의 마당- 미륵당
5.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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