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현종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3 - 70 (8page)
DOI
10.9728/dcs.2020.21.1.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정보 교육과정과 세 가지 종류의 정보 교과서의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단원 관련 내용을 대상으로 텍스트 마이닝 방법으로 핵심 개념을 비교 분석하였다. 중학교 정보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단원을 워드 클라우드와 단어 빈도 분석을 통해 핵심 개념을 추출하였고, 교육과정과 교과서간의 핵심 개념에 대한 분석을 통해 교과서에서 강조하고 있는 개념들을 확인하였다. 또한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문장에 포함된 단어들의 연관 분석을 통해 핵심 개념이 어떻게 서로 연관되어 사용되고 있는지도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핵심 개념과 연관 개념들이 세 가지 종류의 교과서에서도 비슷한 중요도로 사용되고 있었지만, 교과서에 따라 핵심 개념과 연관 개념들이 서로 조금씩 상이하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연구의 설계
Ⅳ. 연구의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04-000373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