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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유인 (연세대학교) 이주호 (연세대학교) 김새난슬 (연세대학교) 강연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33 No.1 (Wn.133)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65 - 176 (12page)
DOI
10.15187/adr.2020.02.33.1.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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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 최근 시스템과 음성형의 대화가 가능한 음성-사용자 인터페이스(Voice User Interface)가 상용화됨에 따라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새로운 인터랙션 요소들이 등장하고 있다.
연구방법 : 이에 본 연구는 음성 인터페이스에서의 핵심서비스 도메인인 음악 서비스를 중심으로, 디지털 에스노그라피 방식을 적용하여 인터페이스 전환에 따른 새로운 사용자 니즈(Needs)를 탐색하고 4가지의 디자인 함의점을 제안하였다.
연구결과 : 사용자가 유튜브에 생성한 25개의 인공지능 스피커 사용 경험영상을 관찰 분석한 결과, 총 5개 영역의 29개의 음악 서비스 관련 기능들이 음성형 인터페이스에서 나타났다. 또한 그 중에서도 음성 인터페이스의 등장으로 1) 인터랙션 기능의 단축 및 기능 간의 통합 2) 음악재생기능에서의 새로운 인터랙션 요소의 등장 3) 멜로디/속삭임의 활용의 변화가 확인되었다.
결론 : 이러한 결과는 음성인터페이스로 전달되는 음악 서비스를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그래픽-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사용되던 기능 영역을 넘어 음성 대화라는 인터페이스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와 인터랙션 요소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Abstract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문헌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VUI에서의 음악 서비스 디자인 함의점
6. 결론
References
초록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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