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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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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호정 (힐링외식채움진흥원) 하재만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9 - 202 (14page)
DOI
10.21298/IJTHR.2020.1.34.1.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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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외식업체 방문 시 외식소비자가 지각하는 서비스 회복공정성 지각이 감정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감정반응과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외식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서비스 회복공정성 지각의 요인을 분석하였다. 고객의 감정반응과 충성도의 영향력을 파악하여 외식업체 서비스 발전과 고객관리와 유지 방안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 1-1의 분석 결과, 서비스 회복공정성 지각요인 모두 긍정적 감정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1-2의 분석 결과, 독립변수 서비스 회복공정성 지각의 절차 공정성 요인과 상호작용 공정성 요인은 부정적 감정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분배적 공정성은 부정적 감정에 유의 수준 내에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설 2의 분서 결과, 독립변수 외식소비자의 감정반응의 긍정적 감정요인은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부정적 감정 요인은 충성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셋째, 가설 3의 분석 결과, 서비스 회복공정성 지각 요인 중 절차 공정성과 상호작용 공정성 요인이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분배적 공정성은 충성도에 유의 수준 내에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의 검증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외식서비스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인식하는 성공적인 서비스 회복공정성은 고객을 유지하고 고객이탈을 방지할 수 있으며, 감정반응의 긍정적인 감정과 부정적인 감정은 기존의 만족한 고객의 재방문뿐만 아니라 외식업체를 방문한 모든 고객을 충성도를 높여 향후 외식업체의 고객유지에 필요한 방안과 이는 외식업체들의 효과적인 운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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