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현수 (원광대학교) 정현철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4권 제4호(통권 제73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43 - 153 (11page)
DOI
10.15831/JKSSPE.2020.24.4.1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체육 수업 시간에 변형 배구 중재 프로그램을 통하여 남학생들의 스포츠맨십 행동의 학습 패턴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해 ‘S’ 시, ‘C’ 중학교의 3학년 남학생 3 그룹에 대하여 단일대상 연구를 수행하였다. 스포츠맨십 행동은 상대팀에게 공을 안전하게 굴려주는 페어플레이 행동과 자신의 팀원과 하이파이브 하는 팀워크 행동으로 분류하여 조작적 정의하였다. 실험 설계는 4차시의 기초선 단계(A), 4차시의 처치 단계(B1), 4차시의 유지 단계(B2)로서 연속 12차시 동안 수행되었다. 연구결과, 스포츠맨십 행동 중 페어플레이 행동의 경우, 변형 배구 중재 프로그램의 중재 효과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지 단계에서 중복 비율이 50%이므로 변형 배구 중재 프로그램의 개입이 끝난 경우에도 개입의 영향이 남아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팀워크 행동의 경우도 처치 단계의 변형 배구 중재 프로그램의 개입 효과가 매우 크게 나타났다. 유지 단계에서는 중복 비율이 0%이므로 변형 배구 중재 프로그램의 개입이 끝난 후에 개입의 영향이 제거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그러나 중재 단계가 기본 단계까지 회귀되지는 않았기 때문에 중재 효과가 완전히 사라졌다고 해석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끝으로, 이 연구가 체육 수업 시 학생들의 스포츠맨십 행동 검증의 구체적인 근거를 마련함으로써 스포츠 상황과 연계된 라이프 스타일 스포츠맨십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에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4-000457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