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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9 - 8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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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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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축구 경기에서 나타나는 초등학생의 스포츠맨십과 비스포츠맨십의 행동 유형과 양상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경기도 소재 ‘D’초등학교에서 방과후수업 중 축구활동에 참가하는 초등학생 13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고, 비참여관찰,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영역분석, 분류분석, 성분분석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축구 경기에서 초등학생의 스포츠맨십과 비스포츠맨십 행동은 언어, 동작, 언어와 동작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둘째, 스포츠맨십과 비스포츠맨십 행동의 덕목별 표현 양상은 성실, 협동, 정직, 배려 측면에서 다양하게 표출되었다. 연구 결과에 따른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맨십과 비스포츠맨십 행동은 언어보다는 동작으로 더 많이 나타났으며, 이는 신체접촉이 많은 축구의 경기 특성에 기인한다. 둘째, 경쟁 지향적 경기 방식은 도덕적 스포츠맨십보다는 사회적 스포츠맨십 발현에 더 큰 영향을 미쳤다. 경기 중 정직한 태도나 행동은 다른 덕목에 비해 거의 관찰되지 않았으며, 이는 경기 중심 프로그램 운영과 지도자의 방임적 태도의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셋째, 초등학생의 스포츠맨십 수준은 Erikson(1980)의 근면성 대 열등감 단계, Selman(1980)의 제3자적 상호조망의 특징으로 설명된다. 넷째, 초등학생의 스포츠맨십과 비스포츠맨십 행동 양상은 Kohlberg(1976)의 도덕성 발달 단계 중 ‘착한 아이 지향의 도덕성’ 수준으로 해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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