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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룡 (파주와석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85 - 10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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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학교 내 의사결정과정 사례를 통해 생활정치적 특성을 탐색하는 것이목적이다. 이를 위해 경기도 파주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6학년 학생 29명을 대상으로사전·사후 질문지를 작성하였고, 초등학생들의 의사결정과정에서 나타난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면담을 실행하였다. 그리고 연구 과정에서 수집한 자료는 생활정치적 관점으로 분석하였다. 그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들이 의사결정과정에서 표현한 입장과 실천 양상은 학교 내에서발생한 문제의 특성에 따라 불일치하게 나타날 수 있다. 둘째, 초등학생들은 학교 내 문제를해결하기 위한 의사결정과정에서 ‘공평함’, ‘우연성에 의한 재미’의 요소를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셋째, 초등학생들은 학교 내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사결정과정에서 생활정치의공감·참여·소통 원리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초등사회과교육과정은 초등학생들의생활세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상황들을 좀 더 확대하여 적용하고, 초등학생들의 생활정치적특성이 반영된 생활세계 경험을 중심으로 초등정치교육 내용·방법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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