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윤경 (한국성서대학교) 김수진 (연성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91 - 114 (24page)
DOI
10.18541/ser.2020.02.19.1.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기관 자문 형태의 발달지체 영아 조기개입을 일년 간 시행한 통합어린이집과 장애아전문어린이집, 유아특수학교의 특수교사 6명을 대상으로 조기개입의 실행 내용과 어려움 및 지원요구를 알아봄으로써 조기개입 관련 실증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심층면담을 시행하고 면담 결과에 대한 질적 내용 분석을 통해 9개 범주와 31개 하위 주제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특수교사들은 조기개입의 주요 요소인 자연적 환경에서 일과, 가족, 팀 접근 중심의 조기개입을 시행하였고, 이 과정에서의 기관·가족·특수교사 관련하여 어려움을 제기하였다. 결론: 조기개입 실행 내용과 어려움을 기반으로 기관·가족·특수교사 관련 조기개입의 지원요구가 제시되었고, 조기개입 실행을 위한 정책적 제안이 논의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9-00043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