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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영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2권 제1호 (통권 제82권)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10 - 129 (20page)
DOI
10.31667/jhts.2020.2.8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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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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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식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혼밥 고객들의 외식업체 선택 행동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혼밥 자발성과 시간적 여유를 활용한 혼밥 외식상황을 설정하고, 개인적 특성 변수인 자기감시성을 활용하여 이들이 혼밥 고객의 외식업체 선택속성 중요도 인식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혼밥 경험이 있는 서울ㆍ경기도 지역에 거주하는 20세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2019년 2월 26일부터 3월 4일 까지 1주간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총 319부를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2(혼밥 자발성 : 자발적/강제적) × 2(시간적 단서 : 여유 있음/여유 없음) × 2(자기감시성 : 고/저)의 삼원혼합요인설계로 구성하였으며, 종속변수는 외식업체 선택속성(음식의 품질, 물리적 환경, 인적서비스, 가격, 접근성, 브랜드)의 중요도이다. 다변량 분산분석을 통해 독립변수 각각의 주 효과와 상호작용 효과를 살펴보고 그에 따른 사후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업체 선택속성 중요도에 있어 혼밥 자발성에 따른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간적 여유와 자기감시성에 따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간적 여유의 경우, 음식의 품질, 인적서비스, 접근성 3개의 변수에서 차이가 나타났으며, 자기감시성의 경우, 6개 모든 변수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변수들 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살펴본 결과, 물리적 환경 요인에 있어 혼밥 자발성과 자기감시성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강제적 혼밥 상황에서 자기감시성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으며, 자기감시성이 높은 집단에서 혼밥 자발성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혼밥 외식고객 행동에 고려되어야 할 중요한 변수를 제안하였으며, 외식업체의 경영자 및 관리자, 특히 혼밥 고객을 위한 외식업체 운영자 및 예비창업자들에게 유용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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