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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성수 (영남대학교) 이시은 김동진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2권 제1호 (통권 제82권)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47 - 158 (12page)
DOI
10.31667/jhts.2020.2.82.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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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시장이 성장하며 산업전반에 걸쳐 O2O(online to offline 또는 offline to online) 서비스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외식산업도 예외가 아니며 O2O 음식 배달대행 서비스가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시장의 활성화에 따라 관련 연구도 증가하고 있다. 대부분의 연구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수행되었으며, 외식업주들을 대상으로 수행된 연구는 드물다. 본 연구는 음식 배달대행 서비스에 대한 탐색적인 연구로, 외식업주들이 전문 배달대행 서비스를 선택할 때 고려하는 변수들에 대해 연구하였다. 또한 이러한 변수들이 만족도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자료수집은 3주간의 설문기간 동안 대구에서 이루어졌다. 자료의 수집을 위해 판단표본추출과 스노우볼 샘플링 기법이 활용되었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결과, 배달서비스의 수요가 가장 높은 시간대는 17:00~22:00(50.8%)와 11:00~14:00(25.2%)의 순으로 나타났다. 단계선택법을 이용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외식업주의 배달대행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은 배달원의 태도, 배달업체의 인지도, 배달원 고용 어려움 해결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이용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이용수수료, 배달원 관련 문제 해결, 배달원숫자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배달대행 서비스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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