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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승학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화학회 영화연구 영화연구 제83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275 - 301 (27page)
DOI
10.17947/FS.2020.3.83.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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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디지털 시대의 영화가 주도할 수 있는 새로운 역할 규명을 목표로 삼아, 첫 째 초현실주의자들에 의해 포착된 ‘메타-메카닉스’란 무엇인지를 규명하고 둘 째 그 안에서 나타는 ‘자동화’의 개념은 무엇이며, 셋 째 그것이 영화 속에서 무엇으로 재현되어 어떤 역할을 하는 지를 밝히고 넷 째 인간학적 차원에서의 해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그 중에서도 ‘메타-메카닉스’의 의미와 그것이 함축하고 있는 ‘에로스’의 문제에 접근함으로써 급변하는 산업사회 속에서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를 샤를로 푸리에의 노동문제로써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자동화’를 ‘영화적 자동화’와 ‘공학적 자동화’로 구분하여 ‘키네틱스’와 ‘포토몽타쥬’가 영화에 중첩되어 있는 특성임을 밝힌 후에 영화 속 ‘오토마톤’과 ‘인공지능’에 적용하여 인간학적 의미를 일별하고자 한다. 또한 인간과 기술, 인간과 영화의 만남이 생산하는 사회문화적 차원의 의미와 인간학적 차원의 새로운 의미를 제시하고자 한다. 권력의 패러다임 전환은 그 의미를 가장 명료하게 보여주는 것이 된다. 또한 이 전환은 ‘메타-메카닉스’로써 우리를 ‘인간’에 대한 기원적 질문과 마주하게 한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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