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미정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 제72집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213 - 239 (27page)
DOI
10.17790/kors.2020.03.72.2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외국인 학부생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어휘 및 문법 교육에서 학습자 간 상호동료교수 활동이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는 데에 있다. 학습자 간 상호동료교수 활동은 교육 내용에 대해 상대적으로 이해가 높은 참여자가 동료교수자로서 다른 동료학습자에게 교육 항목을 가르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 참여자들은 2명씩 한 조를 이루어, 해당 조가 선정한 한국어 어휘나 문법 항목을 전체 학습자를 대상으로 상호동료교수 활동을 하였다. 그리고 참여자들은 한국어 어휘나 문법에 대해 강의자의 강의도 수강하였다. 상호동료교수 활동 후, 교수 항목에 대해 성취도 평가를 시행한 결과, 참여자들은 강의자가 강의한 문항보다 상호동료교수 활동을 한 문항에 대해 더 높은 점수를 획득했으며 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이 연구에서는 한국어 어휘 및 문법 학습에서 학습자 간 상호동료교수의 교육적 효과를 확인하였으며, 실제 교육 현장에서 상호동료교수 활동을 활용할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911-0005235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