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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원신애 (서울신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학회 한국기독교신학논총 한국기독교신학논총 제116집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423 - 452 (30page)
DOI
10.18708/kjcs.2020.04.116.1.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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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는 가정위기의 시대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개인의 가치를 인정하고 다양성과 차이성을 존중하며 여성의 역할과 여성적 가치에 대한 인식전환의 재평가가 이루어지는 사회이기도 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21세기의 다양한 상황 속에서 인간의 존재론적, 도덕적, 사회 · 문화적 문제와 주제가 되는 ‘모성’(Motherhood)에 관하여 루소(J. Rousseau)의 교육소설 『에밀』(Émile)을 중심으로 기독교교육적 재해석의 가능성에 관하여 논의한다.
첫째, 개괄적으로 21세기의 시대적 변화와 요구를 검토하고, 다양한 모성에 관한 여성주의 논의들을 살펴본다.
둘째, 21세기의 대중매체에 나타난 모성의 다양성을 검토하고 대중들의 이해와 문제제기 등을 논의한다.
셋째, 이 연구는 대표적인 교육고전으로 회자되는 루소의 『에밀』을 통해서 여성교육, 모성, 가족 등의 의미를 검토하기 위하여 데리다의 관점에서 모성의 보충대리(supplement), 즉 양가성의 특성을 살펴본다. 또한 여성의 모성과 관련하여 루소가 주장했던 동정심 혹은 연민과 교육의 관련 가능성을 연구한다.
마지막으로 기독교교육의 관점에서 ‘모성’의 원형에 관한 재해석과 모성적 여성리더십 개발의 가능성을 검토한다. 또한 여성주의 접근, 모성적 접근 그리고 에코페미니즘 접근을 통하여 한국교회 여성과 모성에 관한 논의들을 검토한다. 마지막으로 기독교교육의 관점에서 연민, 동정심, 이타심 등의 모형으로서의 모성과 자연이라는 원형에 근거한 모성적 여성주의 리더십을 제안한다. 21세기의 교회는 여성들에게 감성지능, 관계성, 유연성, 이타성 등의 모성적 원형의 중요성을 교육하고 그것에 터한 모성적 여성주의 리더십을 개발하기 위한 교육을 실천해야 할 것이다.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21세기의 교회 여성의 상황과 대중매체의 모성에 관한 논의
III. 루소의 『에밀』에 나타난 모성의 원형에 대한 교육적 의미
IV. 21세기 모성의 원형에 대한 기독교교육적 재해석의 가능성
V. 나가는 말
참고문헌
한글초록

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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