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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순종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종교학회 종교연구 종교연구 제80집 제1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207 - 234 (28page)
DOI
10.21457/kars.2020.4.80.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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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비주의는 모든 종교의 보편적 현상이며, 유교에서도 그러한 신비주의의 요소가 존재한다. 도교와 불교에서 보이는 신비주의적 수양법은 좌법 명상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유교도 주돈이로부터 시작해서 주자의 스승 이통(李侗)까지 이 전통이 이어지고 있었다. 그러나 주자학은 종교의 보편적 수행법이었던 좌법 명상에서 벗어나 일상 속에서의 수양법인 경(敬) 공부의 방법을 확립하였다. 그리고 주자는 거경 수양법으로 정제엄숙(整齊嚴肅)과 용모사기(容貌辭氣)를 가장 중요한 수양법으로 세운다. 이것은 주자의 몸수양법이 신비주의적 몸공부에서 윤리적인 의미의 수신(修身)으로 변화되었음을 의미한다. 그렇게 됨으로써 수양의 대상으로써 몸보다는 윤리적인 통제의 대상으로서의 몸이 더 강조된다. 결국 주자 수양론은 신비주의적 몸수양법을 배제하고 엄숙주의와 형식주의에 빠지는 폐단을 낳게 되었다.

목차

국문요약
Ⅰ. 들어가는 글
Ⅱ. 신비주의와 수양
Ⅲ. 주자 수양론의 형성 과정
Ⅳ. 거경함양(居敬涵養) 수양법과 탈신비주의
Ⅴ. 나가는 글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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