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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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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공법학회 공법연구 公法硏究 第36輯 第3號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487 - 51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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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정보사회에서 사회변동을 가치지향적인 질서체계로 편입하여야 하는 법학의 역할은 중요하며, 특히 현대 복리국가에서 행정 분야에 있어서는 국가의 개입에 관한 탐색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이와 같은 측면에서 정보매체에 있어서도 공익 목적상 그 제한이 요구되고 그만큼 그 한계가 설정되어야 하는 것이 법치행정의 원리에 타당한 실천적 과제임을 부인할 수 없다.  통신방송융합이라는 정보환경에 직면하여 규제작용의 적정성을 담보할 수 있는 권한적 배분이 조직법적으로 상응해야 함은 정보질서의 법적 순연화라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통신방송융합기구의 바람직한 위상을 「정부조직법」을 위시한 행정조직법의 논리적 분석과 함께 개편방안으로 제시되는 유형을 이에 상응하게 검토하기로 한다. 이를 위하여 우선 현행 방송위원회가 독립행정청이라는 점을 논구한다.  결국 정보매체의 규제행정에 있어서도 규제의 적정성을 담보하는 데 법치주의의 관철을 요한다. 전통적인 행정조직법적 이론을 용해하지 않으면 행정조직법정주의라는 대원칙이 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통신방송융합기구의 창설에 있어서도 다를 바 없다. 따라서 일관되고 체계성을 갖춘 정책의 구현으로 규제집행의 목표가 법의 타당성과 실효성을 확보할 수 있는 실천적 측면이 조직법적으로 수용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현행 방송위원회의 조직법적 검토
Ⅲ. 방송통신위원회의 법제화쟁점 분석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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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과 연관된 판례 (1)

  • 대법원 2000. 8. 22. 선고 98두9295 판결

    구 방송법(2000. 1. 12. 법률 제6139호로 전문 개정되기 전의 것)상의 방송위원회는 그 설치의 법적 근거, 법에 의하여 부여된 직무, 위원의 임명절차 등을 종합하여 볼 때 국가기관으로서 지방세법상 사업소세의 비과세대상에 해당되며, 방송위원회 운영의 주된 재원이 방송광고로 인한 수익이라 하여 달리 볼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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