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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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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공법학회 공법연구 公法硏究 第38輯 第4號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183 - 20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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납세의무는 헌법상의 의무로서 그 범위와 한계는 광범위한 입법재량에 위임되어 있다. 그러나 입법자의 납세의무에 대한 법형성의 자유 또한 일정한 한계 내에서 논의될 수밖에 없는 바, 조세입법권의 한계를 설정한 대표적인 헌법상의 명령이 조세평등주의와 조세법률주의이다. 조세입법에 있어서 평등권 심사가 일반적인 규준으로 기능하는 이유는 조세채무는 국민 일반의 기본적 의무임으로, 그 성질상 특정 기본권 침해를 근거로 한 비례성심사의 대상으로 삼는 것이 타당하지 않다는 점에 있다. 그러나 조세입법에 대한 심사 원리를 과세에 있어서 평등명령에의 구속으로 이해하는 것은 주로 재정목적적 조세에 한정된다. 정책목적적 조세는 사회를 일정한 방향으로 유도·조정하기 위하여 그 개념 자체가 평등권을 침해하면서 성립한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책목적적 조세의 경우에는 평등권에 근거한 사법심사가 제한되고 비례의 원칙을 적용하게 된다. 하지만 이에 대해서는 최근 많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왜냐하면, 정책목적적 조세는 사회국가원리를 그 이념적 바탕으로 하지만 비례의 원칙은 개인주의와 자유주의를 그 근본이념으로 하는 시민적 법치주의의 산물이라는 점에서 그 지향하는 이념이 상이하고, 필요성 심사에 있어서 조세라는 수단보다 완화된 행정행위형식을 강구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 등이 지적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고는 정책목적적 조세에 대한 비례원칙의 적용상에 문제점을 검토하고 이에 대한 대안 모색의 필요성 내지 방향을 제시하여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목차

Ⅰ. 서론Ⅱ. 조세평등주의의 실현원리와 그 적용한계로서 정책목적적 조세Ⅲ. 정책목적적 조세에 대한 비례원칙의 적용과 그 한계Ⅳ.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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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헌법재판소 2005. 6. 30. 선고 2004헌바40,2005헌바24(병합) 전원재판부

    가. 구 상속세및증여세법 제41조의2 제1항 본문과 단서 제1호, 제2항 중 `타인의 명의로 재산의 등기 등을 한 경우’가 명의신탁을 내세워 증여세를 회피하는 것을 방지하여 조세정의와 조세평등을 관철하고 실질과세의 원칙이 형식에 흐르지 않고 진정한 실질과세가 이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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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헌법재판소 2008. 11. 13. 선고 2006헌바112,2007헌바71,88,94,2008헌바3,62,2008헌가12(병합) 전원재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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