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심정미 (성덕대학교) 조성숙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학회 한국사회복지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사회복지학회 2017년도 추계공동학술대회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1,402 - 1,424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복지조직의 내부마케팅, 조직몰입, 조직성과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내부마케팅과 조직성과 간에 작용하는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대구 · 경북지역의 사회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노인복지관에 종사하는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상관관계 및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도출된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부마케팅, 조직성과, 조직몰입 간에는 모두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복지조직의 내부마케팅과 조직성과 사이에 조직몰입은 부분매개효과를 나타내고 있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정책적 함의로는 현실적인 처우개선방안, 조직별 특성을 고려한 평가지표 개발 등을 제시하였고, 실천적 함의로는 소모임 결성, 자기개발을 위한 정기적인 교육 · 훈련 실시, 공정한 보상제도를 통한 보상방안 마련,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담당자의 자율성 보장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