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종석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이론사회학회 사회와이론 사회와 이론 2020년 1호(통권 제36집)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7 - 48 (42page)
DOI
10.17209/st.2020.05.3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제임스 콜만(James S. Coleman)의 교육사회학에 대한 연구로서, 교육정책 및 사회이론 양차원에 대한 통합적 이해를 도모한다. Ⅰ장은 본 논문의 기획의도를 소개하며, Ⅱ장은 콜만 교육사회학의 주요문헌을 정리한다. Ⅲ장은 콜만 교육사회학의 교육정책적 의의를 논한다. 교육사회학에서 학교효과론 (school effects research)이라는 접근을 태동시킨 배경, 학교교육의 상향평준화라는 지향, 커리큘럼 · 규율 · 공동체 등 면학풍토에 대한 관심을 설명한다. 또한 학교효과론이 미국교육의 패러다임에 대한 체계적인 반론으로서 갖는 비판적 성격을 조명한다. Ⅳ장은 콜만 교육사회학의 사회이론적 요소를 논한다. 콜만의 합리적 선택론(rational choice theory)이 학교효과론과 갖는 접점을 학교교육의 개혁이라는 실천적 관심에서 찾은 후, 합리적 선택론의 기본모형을 응용해 인센티브 문제을 모형화한다. 그리고는 강제버스통학, 공동체(‘사회자본’)등의 문제를 해당 틀에 기초하여 살펴본다. Ⅴ장은 ‘콜만적’ 교육사회학의 현재성을 확인하면서 몇 가지 연구과제를 제안한다.

목차

국문요약
Ⅰ. 들어가며: ‘두 명의 콜만’
Ⅱ. 콜만 교육사회학의 주요문헌 소개
Ⅲ. 학교효과론: 콜만 교육사회학의 교육정책적 의의
Ⅳ. 합리적 선택론: 콜만 교육사회학의 사회이론적 요소
Ⅴ. 나가며: ‘콜만적’ 교육사회학의 현재성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30-0006833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