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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임예지 (홍익대학교) 이윤진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색채학회 한국색채학회 학술대회 2020 한국색채학회 봄학술발표대회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139 - 143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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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은 시시각각 변화하는 트렌드에 관심을 가지고 집중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뉴트로(New-tro)는 2018년부터 시작되어 현재까지 단순히 트렌드를 넘어서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뉴트로 트렌드는 패션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데 그 중에서도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로 확장되며 나온 어글리 슈즈가 대표적이다. 급변하는 패션시장에서 아웃도어 브랜드의 재킷, 스포츠 웨어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 선호도, 의류에 관련된 선행연구 사례는 많으나 스포츠 웨어브랜드 운동화 색채 경향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NCS 표색계를 사용하여 연도별 뉴트로 트렌드 색채 경향과 스포츠 웨어 브랜드의 어글리 슈즈 색채 특징에 대하여 연구하고 이에 대해 비교하였다. 색채 분석 결과 뉴트로 트렌드는 전체적으로 명도가 높은 쪽에 많이 분포되어 있는 반면, 스포츠 웨어 브랜드의 어글리 슈즈는 주조와 보조색의 명도가 대체로 낮았다. 또한, 색채 범위가 뉴트로 트렌드가 더욱 다양하게 나타났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스포츠 웨어 브랜드가 뉴트로 트렌드의 색채, 색조의 특징을 잘 반영하였다는 결과를 볼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형태와 컬러의 조화도, 제품의 선호도를 SD척도법을 사용하여 설문조사 한 결과 조화도와 선호도 각 설문조사에서 평균값이 높게 나온 제품은 동일한 제품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제품의 가치와 형태를 이해하고 색채 트렌드를 반영해야 소비자들의 선호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다양한 업계 및 분야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목차

1. 서론
2. 연구 방법
3. 분석 및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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