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준혁 (연세대학교) 정윤지 (연세대학교) 이준성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1 - 48 (28page)
DOI
10.31308/KSSM.26.4.21

이용수

DBpia Top 0.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MZ세대의 독특성 욕구에 의해 자극된 대리적 노스탤지어와 뉴트로 스포츠 제품에 대한 가치지각, 만족도, 그리고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및 스포츠 관여도의 조절 효과를 분석하여 스포츠산업 현장에 뉴트로 마케팅전략을 위한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MZ세대의 독특성 욕구가 대리적 노스탤지어에 미치는 영향 및 독특성 욕구와 대리적 노스탤지어가 지각된 쾌락적 가치와 효용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러한 가치들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및 재구매의도의 양상을 밝히며, 해당 관계에서 스포츠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뉴트로 스포츠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MZ세대(만 18세-만 30세) 265명에게 설문을 배부하였으며, 이 중 설문에 불성실하게 응답한 28부를 제외하고 237부를 활용하여 SPSS & AMOS 통계 프로그램을 통해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 경로 분석, 그리고 위계적 회귀분석과 다중집단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탐구하고자 하였던 모든 영향 관계에서 정(+)의 영향이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또한 스포츠 관여도에 따른 정(+)적인 조절효과가 검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MZ세대를 위한 차별화된 대리적 노스탤지어 마케팅을 사용하여 가치지각 및 소비자 행동을 증대할 수 있기 위한 노력을 제안하며, 이를 통해 스포츠 브랜드 기업이 보다 효과적인 뉴트로 스포츠 마케팅전략을 세울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