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남재 (동방대학원대학교) 고정훈 (동방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255 - 266 (12page)
DOI
10.18208/ksdc.2020.26.2.2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특성화 고등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으로 학습흥미요인과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서울, 경기 지역 특성화고등학교 350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으로 진행하였다. 연구분석 방법은 빈도분석과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일원변량분석(ANOVA)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개인적 흥미는 감정적 흥미와 가치적 흥미, 상황적 흥미는 학습환경적 흥미와 인지적 흥미요인, 학교생활적응은 학업적 적응, 심리적 적응, 환경적 적응, 사회적 적응이 도출되었다. 분석결과 학년에 따라서는 인지적 흥미의 평균이 높았으나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습 흥미도는 떨어졌다. 전공에 따라서는 헤어과정의 흥미의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학습흥미와 학교생활적응과의 영향관계는 학업적 적응과의 영향관계가 가장 높았고 심리적 적응과 환경적 적응은 가치적 흥미를 제외한 모든 흥미요인에서 영향관계를 보였으며 사회적 적응은 인지적 흥미에서만 영향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학교생활 적응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구체적 방안과 학교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들을 이해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연구결과 및 고찰
Ⅴ. 연구결과
Ⅵ.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