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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웨이쯔강 (국민대학교) 정미선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8 No.3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81 - 192 (12page)
DOI
10.17548/ksaf.2020.06.30.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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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특색 있는 두 개의 왕조 오대(五代)와 송나라(宋代)를 선택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오대(五代)부터 송나라(宋代)까지의 연회주문화에 대한 술 도구의 특성 연구를 통해 연회주 문화의 ‘예’ 제 문화와 술 도구의 특성을 찾아 당대(当代) 연회주 문화에서 술 도구의 융합과 혁신의 길을 찾는 것이다. 연구 방법은 문헌조사법과 그래픽 데이터 분석법이 있다. 문헌조사법을 응용하여 오대(五代)와 송나라(宋代)의 시대성, 사회성과 경제성, 연회주문화와 술 도구의 특성을 각각 연구하였으며 그래픽 데이터 분석법을 응용하여 오대(五代) 고굉중(顾闳中)의 <한희재야연도>(韩熙载夜宴图) 제1단과 송나라(宋代) 조길(赵佶)의 <문회도>(文会图)를 연구하고 연회사용자를 중심으로 유가의 ‘예’ 제 문화를 결합해 ‘인물화’에서 사용자의 신분, 성별, 형태, 술 도구와 공간을 각각 그래픽 데이터로 분석해 데이터를 도출하고 고대 연회주 문화의 특성에 대한 데이터를 요약한다. 결론은 두 가지가 있다. 첫째, 연회주 문화에서 술 두구의 등급은 사용자의 사회 계급 등급에 따라 구분되며 ‘대잔(台盏)’과 ‘반잔(盘盏)’의 순이다. 둘째, 중국전통 유가 문화의 ‘예’ 제를 엄격하게 전승하여 연회에서 사용자의 좌석은 등급에 따라 주인, 귀빈 및 부차적인 하객 순으로 ‘사주문화’ 를 전승하였다. 결론에 의하면 술 도구의 융합 혁신에는 세 가지가 있다. 첫째, 연회주 문화의 술 도구에 잠재되어 있는 ‘예’ 제문화의 내포이다. 둘째, 시대의 술 도구 문화와 민족적 특색을 보여주는 것이다. 셋째, 신소재, 신공예, 새로운 생활 방식을 응용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오대(五代)와 송대 (宋代)의 술 문화와 술 도구의 특성에 대한 연구
III. 오대(五代)와 송나라(宋代) 인물화의 연회주 문화 분석
IV. 연회 문화의 술 도구 특성
V.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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