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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희준 (부산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코기토 코기토 제91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27 - 49 (23page)
DOI
10.48115/cogito.2020.06.9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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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 스펙트럼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s; ASD)는 개인의 특이점과 비정상적 행동의 복잡한 특성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시각 자극에 대한 선호와 사회적 의사소통과 주의력에서 문제점을 보인다. 이러한 ASD에 대한 다양한 중재 중 증강현실 등의 새로운 기술이 소개되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들은 유연성이 있고 매력적인 방식으로 의사소통장애 재활에 대한 요구를 해결할 수 있다. 이 논문의 목적은 언어재활사가 재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도구로서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의 잠재적 사용성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에 따르면 감정 인식, 어휘 학습, 기본적인 놀이기술 발달 등 ASD를 가진 개인의 언어 및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하기 위한 AR의 여러 응용 사례가 소개되고 있다. AR 사용의 긍정적 결과에는 동기 부여, 주의 집중 및 새로운 학습 과제의 참여도 증가 등이 있다. AR의 이점에 대해 임상가에게 제공되는 권장 사항과 함께 새로운 기술사용에 대한 한계점에 대해서도 다루고자 한다. 임상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AR 기반 콘텐츠 제작 단계별 지침을 제공하며, 이러한 콘텐츠의 활용과 적용에 관한 선행 연구를 제시한다. AR은 ASD에 대한 흥미와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좋은 도구임을 알 수 있다. 실용적인 가이드를 통해서 이 도구를 더욱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임상가와 재활에 참여하는 모두에게 활용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증강현실을 이용한 언어중재 현황
3. 언어재활을 위한 증강현실 콘텐츠의 적용
4.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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