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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연 (세종사이버대학교) 최예슬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구 연세대학교 언어정보개발원) 언어사실과 관점 언어사실과 관점 제62권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291 - 31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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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증강현실(AR) 캐릭터를 활용하여 한국어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애플의 미모티콘과 삼성 AR 스튜디오에서 제공하는 증강현실(AR) 캐릭터를 사용하여 한국 드라마의 장면을 재현하게 함으로써, 학습자의 흥미를 증진시키고 언어 사용에 대한 부담을 줄이는 방법을 제안한다. 홍콩에 있는 한 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해당 수업을 실제 적용한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습 동기, 참여도, 언어 습득 효과 등을 평가하였다. 설문 결과, 대다수의 학습자가 가상 캐릭터를 활용한 수업에 높은 만족도를 보이며, 실제 얼굴을 노출하지 않고도 자유롭게 언어를 연습할 수 있는 환경이 학습 효과를 높였다고 응답하였다. 교사 인터뷰에서도 증강현실(AR) 캐릭터를 활용한 수업의 활용 및 효용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증강현실(AR) 기술이 언어 교육에서 새로운 교수법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전통적인 교실 환경을 넘어서 새로운 교육 혁신을 추구하는 데 있어, 증강현실(AR) 캐릭터와 같은 기술의 활용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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