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윤경 (성산초등학교) 김기대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3卷 第2號(通卷 第85號)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41 - 15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생물다양성 교육적 소재로서 종자가 가지는 중요성을 나타내고, 초등학생들의 종자 관련 인식을 조사하는 것이었다. 본 연구를 위하여 생물다양성 교육 내용 분석틀과 설문지를 개발하고, 인식 조사의 결과를 초등 교육과정과 비교․분석하여 생물다양성 교육의 발전방안을 모색하였다.
연구 결과, 종자와 인간의 상호작용 영역에서 가장 유의미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교육과정에서 다룬 내용에 대해서는 인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 모두 높은 인식 수준을 보였지만, 종자 관련 사회 현상에 대해서는 낮은 인식 수준을 보였다. 그러나 응답자 대부분이 종자 관련 사회 현상을 아는 것이 생물다양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응답하였고, 종자 관련 교육적 요구가 가장 높은 영역도 ‘종자와 인간의 상호작용’ 영역이었기에, 초등학생들에게 종자 관련 사회 현상들을 이해하고 탐구하는 기회를 제공한다면 ‘종자와 인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돕고, 생물다양성 보전 의식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앞으로도 학생들의 생물다양성 인식 증진을 위하여 의미 있는 교육 소재의 발견과 교육과정 개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국문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539-000840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