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9 - 5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생물다양성 훼손이 생태계 붕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위기의식이 확산되면서 생물다양성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생물다양성 교육에 적합한 시간 및 공간의 부족, 교사의 분류학 지식에 대한 자신감 부족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기말고사 후에 활용할 수 있으며 분류학적 지식에 대한 교사의 부담감을 경감시킬 수 있는 학교 자연탐사를 활용한 생물다양성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국내외 생물다양성 관련 교육 내용 체계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경제적 가치보다는 생태계 내에서 상호작용을 하는 생물종들의 생태적 가치 관점의 접근법을 따르는, 고등학생 대상의 4차시로 구성되었다. 1차시는 식물 종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활동, 2차시는 생물의 생존전략 및 계통분류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탐구 활동, 3차시는 생태계를 구성하는 생물들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마지막 4차시는 활동 결과 발표 및 교사와의 문답 활동 과정으로 구성되어, 생물다양성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보존 의지를 다질 수 있도록 하였다. 프로그램은 서울 시내 3개 인문계 고등학교에서 예비 적용하고 학생 및 교사의 평가를 통해 문제점을 보완하고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기말고사 후 발생하는 정규 수업의 공백 시간을 활용하고 학교 내 자연 및 생물에 대한 탐사를 바탕으로 하는 생물다양성 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은 종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생물 간의 상호작용을 인식하는 과정을 거쳐 생물다양성의 생태적 가치를 인식하고 보존의지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