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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53 - 67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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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습용 동영상의 화면크기와 아바타의 제스처 유형이 가상실재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화면크기가 커지면 동영상에 나타나는 아바타에 대한 실재감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 연구의 목적은 화면크기를 키울 경우에 아바타가 어떤 유형의 제스처를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고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을 높일 수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실험참가자는 대학생 72명이었으며, 남성 34명(47.2%)과 여성 38명(52.8%)이었다. 실험참가자는 화면크기(작은 화면 vs. 큰 화면)와 제스처 유형(지시적 제스처 vs. 대화적 제스처 vs. 제스처 없음)의 처치조건별로 12명씩 무선배치되었다. 이들은 기상과 기후에 대한 동영상을 학습하고, 실험이 종료된 이후에 학습동영상에 대한 감각적 실재감과 상황적 실재감 설문에 응답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상황적 실재감과 감각적 실재감에서 모두 화면크기와 아바타의 제스처 유형에 따른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우선 큰 화면에서 아바타가 대화적 제스처를 사용할 때 작은 화면에 비해 상황적 실재감이 높게 지각되었다. 그렇지만 큰 화면에서는 제스처 유형에 따른 감각적 실재감의 차이는 없었다. 한편, 작은 화면인 경우에는 제스처가 없을 때 감각적 실재감이 가장 높게 지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해서 상황적 실재감과 감각적 실재감이 서로 다르게 지각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큰 화면에서는 대화적 제스처를 사용하는 것이 상황적 실재감 지각을 높이는데 효과적이었다. 반면에 작은 화면에서는 아바타가 제스처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 감각적 실재감이 높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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