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무정 (서울신학대학교)
저널정보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교양학연구 교양학연구 제22집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69 - 100 (32page)
DOI
10.24173/jge.2023.01.2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텔레프레즌스 기반 홀로그램 공유교육 모델’의 대학 교양수업에의 적용 사례 및 해당 수업을 듣는 학습자들의 교수실재감, 학습실재감(인지적실재감, 감성적실재감, 사회적실재감), 텔레프레즌스 인식 강도, 학습 효과(만족도, 학습지속의향) 등에 대해 탐색해 보는 것이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텔레프레즌스 기반 홀로그램 공유교육 모델’에 기반한 교양수업을 수강한 학습자들이 인식하는 교수실재감, 학습실재감(인지적실재감, 감성적실재감, 사회적실재감), 텔레프레즌스 강도, 학습 효과(만족도, 학습지속의향) 등을 살펴본 결과 사회적실재감이 가장 낮은 평균 점수를 보였다. 한편, 해당 7개 변수들 모두가 서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교수실재감과 인지적실재감이 가장 높은 상관을 보였다. 둘째, ‘텔레프레즌스 기반 홀로그램 공유교육 모델’에 기반한 교양수업을 수강한 학습자들이 인식하는 상기 변수들에 대해 성별에 따른 차이를 비교해 본 결과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년별 차이는 교수실재감과 텔레프레즌스 인식 강도에서 1학년과 3학년이 4학년에 비해 평균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캠퍼스 간 공유교육 유형(Ⅰ형)보다 대학 간 공유교육 유형(Ⅱ)의 사회적실재감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텔레프레즌스 인식 강도가 높은 그룹이 교수실재감, 학습실재감(인지적실재감, 감성적실재감, 사회적실재감), 학습 효과(만족도, 학습지속의향)에 모두 높은 평균 점수를 보였다. 본 연구는 ‘텔레프레즌스 기반 홀로그램 공유교육 모델’을 대학 교양수업에 처음으로 적용한 HY-LIVE 수업의 실제 사례와 관련하여 학습자들이 실제로 인식한 교수실재감, 학습실재감(인지적실재감, 감성적실재감, 사회적실재감), 학습 효과(만족도, 학습지속의향) 등을 경험적으로 살펴보았다는 것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05-000347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