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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과학회 한국무용과학회지 한국무용과학회지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7 - 5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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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서울어젠다가 선포된 이후 최근까지 우리나라의 문화예술교육은 폭발적으로 성장하였다. 그 성장의 특징은 주로 양적 확대에 있었는데, 이는 우리나라에서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이 태동하며 정착된 것이 정책을 중심으로 추진되었기 때문에 나타날 수밖에 없었던 특징이었다. 이제 우리가 고민해야 하는 것은 이미 전환기에 들어서 안정화의 단계를 거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이 어떻게 질적으로 지속 성장할 수 있는 지에 대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예술교육의 지속적인 질적 성장을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중앙주도형’의 방식이 아닌 ‘지역중심형’의 방식이 필요함을 논의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지역화의 관점에서 문화예술교육의 발전을 위한 실천이 무엇인지를 논의하고, 그 논의의 끝에서 지방정부와 지역정책의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특히, 지방정부는 예술이 창작, 소비, 향유되는 문화생태계의 전통적 구조가 변화되고 있음을 이해하는 일이 전제되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지역분권의 관점에서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추진체계 패러다임 전환, 정책지원체계의 순환적 구조, 지역의 조례 제정, 기초 지방자치단체에서의 문화예술교육 중장기 계획 및 상위계획과의 연계, 지역 중심의 문화예술교육자 및 활동가 육성·활용·연계, 지역의 우수사례 발굴 및 공유와 현장 중심 실천적 연구 지원 등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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