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3 - 17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수많은 선행연구에서 기업의 브랜드 자산과 시장점유율의 관계를 밝히고자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노력을 기울여왔다. 그 결과로서, 브랜드는 기업의 경영성과 향상과 경쟁우위 창출에 결정적 기여를 할 수 있는 무형자원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는 주로 대기업을 중심으로 이뤄졌을 뿐, 중소벤처기업에게 브랜드 자원이 어떤 역할과 중요성을 가지는지를 분석한 실증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원기반관점과 동적 능력의 시각에서 브랜드 디자인 및 브랜드 마케팅 능력과 함께 다른 시장기반 자원(가격, 품질, 기술)이 중소기업의 시장점유율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중소기업청의 설문조사에 포함된 2,114개의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중소벤처기업의 브랜드 디자인, 가격, 품질, 기술이 국내시장점유율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흥미롭게도, 해외시장점유율에는 오직 기술요인만이 부(-)의 영향을 미친다는 분석결과가 제시되었다. 본 연구는 대기업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 중소벤처기업 대상의 실증분석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선행 이론의 적용범위를 확대하였으며, 또한 중소벤처기업들이 브랜드 디자인과 브랜드 마케팅 경쟁력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 전략을 고안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