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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역보험학회 무역보험연구 무역보험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35 - 25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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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온라인 쇼핑몰의 물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재구매에 영향을 미치는지 SERVQUAL모델을 이용하여 한국과 중국을 비교 분석하였다.본 연구의 분석결과, 한국의 경우 즉각적인 서비스 제공과 고객에게로의 자발적 정보제공과 같은 서비스 품질의 대응성은 고객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반품과 교환요구 또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경우 즉각적인 서비스 제공과 거래처리 확인정보를 제공, 신속대응과 같은 서비스 품질의 대응성은 고객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반품과 교환요구는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온라인 쇼핑몰이 중국인 고객을 유치하고 판매를 촉진하는데 기여하는 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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