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지연 (경기대학교) 이평수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전자무역연구 전자무역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3 - 4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어떠한 선행요인을 통해 신선육 온라인쇼핑몰에 대한 만족을 느끼고 구매 행동을 하는 것인지에 대한 조사목적으로 수행되었다. 구체적으로는 온라인쇼핑몰의 서비스품질을 정보 품질, 제품의 다양성, 배송 품질로 구분하여 고객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논문구성/논리: 온라인쇼핑에 대한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연구모형에 대한 타당성을 확인하고 세부 가설을 설정하였다. 국내에서 신선육을 온라인을 통해 구매한 경험이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자료를 바탕으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온라인쇼핑몰 서비스품질의 차원을 구성하였으며 경로모형을 통해 고객만족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결과: 분석결과는 배송품질과 제품 다양성이 고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고, 이 두 요인은 재구매 의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세 가지 온라인쇼핑몰 품질요인은 모두 재구매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창성/가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온라인쇼핑몰 서비스품질 관련 연구에 대한 정보 품질, 제품 다양성, 배송 품질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쌓는데 기여하였고, 치열해져 가는 온라인 신선육 쇼핑 업체들이 소비자에게 선택을 받기 위해 실행할 수 있는 실무적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