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Deliang Wang (Kookmin University) Jaekwon Chung (Kookmin University)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15 - 126 (12page)
DOI
10.20462/tebs.2022.2.23.1.1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터넷의 확산과 스마트폰의 사용으로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해를 거듭할수록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전통적인 오프라인 쇼핑과 비교하면 온라인 쇼핑은 소비자가 직접 제품을 확인하고 구매할 수 없기 때문에 품질 불확실성에 대한 위험성을 고려해야 한다. 온라인 쇼핑 과정에서 제품을 직접 확인하지 못하면, 소비자가 지각하는 위험은 높아지고, 이를 줄이기 위해 제품 정보나 리뷰 등을 통해 품질에 대한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한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구매의도가 제품의 품질 불확실성 (높은 vs. 낮음)과 온라인 쇼핑에 대한 신뢰 (높은 vs. 낮음)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ANOVA 분석을 사용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는 품질 불확실성에 관계없이 온라인 판매업체에 대한 신뢰가 낮을 때보다 높을 때 소비자의 구매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온라인 쇼핑 환경에서 소비자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과 의미있는 이론적 ·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라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Hypotheses and Methodology
Ⅳ. Results
Ⅴ.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24-001072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