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희숙 (제주대학교) 석유경 (The University of Georgia) 김소영 (The University of Georgia)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3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점포 상품구매후기에 대한 지각이 온라인 쇼핑에 대한 지각과 온라인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 것이다. 설문조사를 통해 미국 대학생들의 자료가 수집되었다. 연구변인들 간 영향 관계를 나타낸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한 결과, 측정모형과 연구모형의 적합도는 기준치에 부합하였다. 가설 검증 결과, 온라인 점포의 상품구매후기가 유용하게 지각될수록 온라인 쇼핑 또한 유용하게 지각되었다. 반면, 온라인 점포의 상품구매후기에 대해 회의적인 소비자일수록 온라인 쇼핑에 대한 위험지각이 높았다. 그리고 온라인 쇼핑에 대한 위험지각이 높을수록 온라인 쇼핑 유용성에 대한 지각이 낮고 온라인 구매의도가 낮았다. 그러나 온라인 점포 상품구매후기에 대한 지각과 온라인 구매의도의 직접적 관계는 비유의적이었다. 즉 온라인 점포 상품구매후기에 대한 소비자 지각은 온라인 쇼핑에 대한 태도(위험지각, 유용성 지각)를 매개변인으로 하여 온라인 구매의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침이 확인되었다. 이것은 소비자가 온라인 점포의 상품구매후기를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따라 온라인 쇼핑에 대한 태도 및 온라인을 통한 상품 구매의도가 달라짐을 의미한다. 온라인 점포의 상품구매후기에 대한 회의적 지각을 낮추고, 상품구매후기에 대한 유용성 지각을 높이기 위한 방안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