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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용현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11 - 33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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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할 뿐만 아니라 매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있는 온라인종합쇼핑몰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의 전략이 고객들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와, 고객만족이 충성도로 이어지는지를 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온라인쇼핑과 관련된 서비스품질, 물류(배송), 웹사이트와 관련된 연구를 살펴보고, 이중 전략적 차원에서 접근할 수 있는 내용들을 분석했다. 그리고 이와 관련된 고객만족과충성도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았다. 이를 근거로 해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서, 온라인종합쇼핑몰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시행하였고, 총 193부를 연구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모형을 분석하기 위해PLS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온라인종합쇼핑몰의 가격전략, 직매입전략, 결제, 웹사이트전략이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다시 고객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온라인쇼핑 시장은 치열한가격경쟁을 벌이고 있는 시장인 동시에, 차별화가 어려운 시장 중 하나이다. 하지만, 이러한 시장에서도 온라인종합쇼핑몰들이 시행하는 전략들 간의 차이가 있고, 그 전략들이 실제로 고객들의 만족과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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