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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준석 (경기대학교) 한수정 (한국복지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2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13 - 131 (19page)
DOI
10.20462/TeBS.2021.10.22.5.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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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발전하는 인터넷쇼핑몰 분야에서 고객성격유형이 신뢰와 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는 직접적인 변인으로 보지 못한 이유는 무엇보다도 고객성격유형을 뚜렷하게 구분해 줄 수 있는 인정받을 만한 지표를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객성격유형이 신뢰와 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과 인터넷쇼핑몰 환경에서 감정이 고객성격유형과 신뢰와 만족 간에 조절역할을 할 것인가를 설정하여 검정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기본적인 개념들을 기존 연구들을 통하여 이론적 개념을 정립하였고, 연구모형 및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요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국내 인터넷 사용자 205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인터넷쇼핑몰 환경에서 고객성격유형, 신뢰, 고객만족, 고객충성도, 감정에 대해 문헌연구를 통해 개념 정리를 하였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고객성격유형(신경성/외형성/개방성/친절성/성실성)이 신뢰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보았다.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감정이 고객성격유형과 신뢰와 고객만족 간에 유의한 부분 조절효과를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런 연구결과를 통해서 인터넷쇼핑몰 환경에서 인터넷구매 행동에서 고객성격유형 특성을 밝혀 연구결과를 통해서 인터넷쇼핑몰 환경에서 효율적인 마케팅전략 방안에 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가설 및 모형
Ⅳ. 연구방법론
Ⅴ. 연구가설 검증
Ⅵ.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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